본문 바로가기

일상

동태적 삶의 시작과 끝

 

 

다음의 그림은 optimal growth모형에서 동태성을 설명하기 위한 그림이다.



우리의 삶은 한번의 선택이 그 순간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그 선택 이후의 삶에도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우리의 삶 또한 동태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원안에 적혀있는 숫자는 stage를 넘어갈 때 들어가는 비용이다.

A에서 Z까지 갈 경우 가장 최소 비용으로 가는 경로는 A-B(2)-E(5)-H(3)-J(4)-Z(1)로 총 비용은 15가 된다.

거꾸로 Z에서 A까지 갈 경우 최소 비용으로 가는 경로는 Z-J(1)-H(4)-E(3)-C(2)-A(4)로 총 비용은 14가 된다.

시작과 끝을 어디로 정하느냐에 따라 경로가 달라지고 총비용이 달라진다.

나는 이 그림을 통해 기준을 어디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삶의 경로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삶의 기준을 어디에 두드냐에 따라 지금 당장 내 눈앞에 보이는 정답이 궁극적으로는 정답이 아닐 수 있으며, 심지어 오답일 수도 있다.

나는 대부분의 선택의 순간마다 너무나도 당연히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길을 선택하며 살아갈 것이다. 

하지만, 내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염두해두고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것과 

눈앞의 이익만을 고려한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것은 삶의 방향과 경로에 차이를 만들어 낼 것이다.

내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삶과 가치를 놓치지 않는다면,

나는 어느 한 선택의 순간(A)에 B가 아닌 C를 선택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